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방향 화장품에 대해

오아시스5642 2023. 3. 20. 23:59

목차



    1. 방향 화장품의 종류-부향률

    부향률에 따라서 방향 화장품을 분류해 보겠습니다. Parfume입니다. 향수 중 가장 진하고 풍부한 향을 지닌 완성도 높은 향수로 향 원액이 15~30%, 알코올이 70~85% 정도 함유된 것으로 향이 10시간 이상 지속이 됩니다. Eau de parfume입니다. Parfume에 가까운 풍부한 향을 가지고 양이 많아 실용적인 제품입니다. 향 원액이 9~12%, 알코올이 72~91% 정도를 차지하며 향의 지속시간은 5~7시간 정도입니다. Eau de toillette입니다. 향은 가볍고 엷은 편이지만 신선하고 상큼해서 전신에 사용 가능한 향수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향 원액 6~10%를 알코올 80% 정도의 농도에 부향시킨 향수로 향의 지속시간은 3~4시간 정도입니다. Eau de cologne입니다. 18세기 초 이탈리아 향신료 상인이 만들어 팔던 제품이 18세기 중엽 들면서 해당 이름으로 프랑스에서 불리면서 현재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18세기에는 여성들보다 남성들이 즐겨 사용하던 향수로 감귤류의 꽃이나 과일 껍질 등에서 주로 향을 추출해 사용하였습니다. 1930년대 들어 라벤더 워터, 플로리다 워터, 포르투칼 워터 등이 선보이면서 전 세계적으로 Eau de cologne의 사용이 확대되었습니다. 향 원액이 5~7%, 알코올이 93~95% 정도 함유된 것을 말하며 향의 지속시간은 1~2시간 정도로 짧아 향수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향료가 적게 함유되어 있어 청량감, 신선함 등을 부여하며 제품의 수성 기간이 짧아 가격이 저렴하며, 운동 후나 샤워 후에 전신에 사용하기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Shower cologne입니다. 이는 샤워 후에 가볍게 전신에 사용하기 좋은 제품으로 향이 은은하고 상쾌합니다. 향료 3~5%, 알코올 95% 이상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향의 지속력이 1시간 이내로 매우 짧아 향에 익숙하지 못한 사람들이 부담 없이 사용 가능한 향수입니다.

     

    2.방향 화장품의 종류-발향단계

    다음으로는 발향 단계에 따른 분류를 해보겠습니다. 향수는 시간이 지나면서 향의 농도가 옅어지는데, 이는 향수 속의 조합향료가 발향하는 순서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향수의 구성은 탑노트, 미들노트, 베이스노트로 구분합니다. 향수는 향의 골격을 이루는 베이스노트를 기준으로 미들토느를 선정하고, 향수의 첫 느낌인 탑 노트를 조합하여 완성됩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향을 조화롭게 해주는 첨가제인 조화제와 향을 오래 유지시켜 주는 보류제를 첨가합니다. Top note 이니다. 향수를 뿌렸을 때 느껴지는 첫 향으로 감귤계와 같이 휘발성이 높은 향을 말합니다. 이러한 원료는 지속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으나, 향의 첫인상을 결정짓는 중요 요인이 되는 향이기도 합니다. 주로 시트러스 계열이나 프루티, 그린 계역 등이 사용됩니다. Middle note입니다. 향의 중간 느낌을 뜻하는 것으로 탑 노트 다음으로 느껴지는 향입니다. Middle note는 향의 풍요로움과 밀도를 더해주어 향료 자체의 향을 느끼게 해주는 것으로 주로 재스민, 장미 등의 플로럴 계역이나 오리엔탈 등의 계열이 주로 사용됩니다. Base note입니다. 향의 마지막 느낌으로 향수를 뿌린 후 지속적으로 느껴지는 향으로 향수의 골격이며 향수의 성격을 결정짓는 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베이스 노트의 향은 자신의 향이 지속되기도 하지만, 탑 노트와 미들 노트의 향을 지속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베이스 노트에 사용되는 향은 휘발성이 낮고 보류성이 풍부한 우디, 머스크, 발삼, 시프레 등이 사용됩니다.

     

    3. 향수의 사용법

    아무리 질이 좋은 향수라도 지나치게 많이 뿌리게 되면 오히려 혐오감을 주고 품위를 떨어뜨리게 되는 사용량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손끝에 한두 방울 묻혀 맥박이 뛰는 손목이나, 귀 뒤, 목뒤, 관자놀이, 팔꿈치 안쪽, 무릎 뒤 등에 살짝 바릅니다.

    향은 밑에서 위로 올라오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치맛단이나 무릎 등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